콘텐츠목차

중고기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905030
영어음역 Junggogi
영어의미역 Korea oily shiner
이칭/별칭 써거비
분야 지리/동식물
유형 동물/동물
지역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읍 경안천 일산보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이종구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지역 출현 시기/일시 연중-하천이 어는 겨울에는 관찰하기 어렵고 그 외 다른 계절은 관찰이 가능하다.
성격 민물고기
학명 Sarcocheilichthys nigripinnis morii
생물학적 분류 척색동물문 조기강 잉어목  잉어과
서식지 물 흘림이 느린 하천 중하류지역이나 저수지나 댐 등 물 흐름이 느리고 바닥에 수초가 많은 곳.
몸길이 약 25cm
새끼(알) 낳는 시기 산란시기 4-6월

[정의]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모현읍 일산리경안천 일산보에서 발견된 고유종 민물고기.

[개설]

2011년 경안천 살리기 운동본부에서 경안천 전 구간의 깃대종으로 선정한 민물고기이다.

[형태]

주둥이는 둥글고 짧다. 몸 형태는 긴 원통형이지만 뒤로 갈수록 옆으로 납작해진다. 몸빛은 전체적으로 녹갈색을 띠며 등 쪽보다 배 쪽의 색이 연하다. 몸 전체에 짙은 갈색 반점이 많이 흩어져 있다. 꼬리지느러미 위아래로 짙은 갈색 줄이 있다. 입수염은 매우 작아서 없는 것처럼 보인다.

[생태 및 사육법]

물 흐름이 느린 하천 중하류에서 주로 서식하며, 수중곤충의 애벌레, 갑각류, 실지렁이 등을 먹고 산다. 중고기는 참중고기와 외형이 많이 닮았는데, 등지느러미에 난 줄무늬가 옅은 갈색이고, 꼬리지느러미 위아래로 짙은 갈색 줄이 있는 것이 중고기이다. 산란 시기가 되면 수컷은 지느러미가 노란색을 띠며, 암컷은 배 밑으로 산란관이 나온다. 암컷의 산란관은 다른 납자루과 물고기에 비해 현저히 짧다. 중고기는 대칭이나 펄조개, 재첩 등 민물조개류에 1~2개 정도의 알을 산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물살이 느리고 수심 1m 정도의 물에 사는 중고기는 소리나 기척에 무척 예민해 소리가 나면 수초나 돌 밑으로 숨는 습성이 있다.

[현황]

중고기는 경안천 전구간의 깃대종이기는 하지만 주로 경안천의 일산보 하류 지역에서 관찰된다. 그 개체수도 현저히 줄어 보호가 절실히 요청되는 대한민국 고유종 민물고기이다.

[참고문헌]
  • 이완옥·노세윤, 『특징으로 보는 한반도 민물고기』(지성사, 2007)
  • 윤순태, 『주머니속 민물고기 도감』(황소걸음, 2009)
  • 『용인경안천이야기』(용인의제21, 2012)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9.05.10 행정지명 현행화 모현면에서 모현읍으로 변경 사실 반영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