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0900036
한자 東幕川
영어음역 Dongmakcheon
영어의미역 Dongmakcheon Stream
분야 지리/자연 지리
유형 지명/자연 지명
지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고기동지도보기
시대 현대/현대
집필자 김추윤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성격 하천
면적 29.1㎢

[정의]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고기동 백운산 동쪽 계곡에서 발원하여 탄천으로 흘러드는 하천.

[개설]

동막천이 발원하는 용인시 고기동은 성남시, 의왕시 및 수원시 장안구와 경계를 이루는 곳이다. 이곳에 바라산-백운산-광교산[582m]-형제봉 등 500m 내외의 산 능선이 남북 방향으로 쭉 뻗어 있어 황구지천의 최상류인 광교천과 탄천의 지류인 동막천, 손곡천의 분수계 역할을 하고 있다.

즉 이 분수계를 경계로 황구지천으로 유입된 물은 진위천을 거쳐서 아산만에 유입된 뒤 서해로 흘러가고, 탄천으로 유입될 물은 북쪽으로 흘러 한강에 유입된다. 동막천은 크게 4개의 물줄기가 만나서 이루어졌다.

성남시 분당구 석운동 학운고개 아래에서 발원하는 세천, 용인시 고기동 바라산[428m] 계곡에서 발원하는 세천, 백운산 계곡에서 발원하는 세천, 광교산 계곡에서 발원하는 세천 등 4개의 큰 물줄기가 고기동에서 합류하여 낙생저수지에 일단 유입되었다가 다시 나와서 손곡천을 합류한 뒤 성남시 최남단 분당구 구미동 구미교에서 탄천에 유입된다.

동막천은 용인시와 성남시의 시 경계를 흐르는 하천으로 용인시의 최북단이면서 성남시의 최남단이 되는 것이다. 하천 패턴은 수지형으로 3차수 하천이다. 하천 연장은 7㎞, 유로 연장은 9㎞, 유역 면적은 29.1㎢이며, 2급 하천이다.

[명칭유래]

동막천은 동막골 즉 옛 동막리 마을 지명에서 유래했다. 하천이 동막골 마을 앞을 흘러가기에 붙여진 지명이다. 동막의 유래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설이 전하고 있다.

예로부터 광주시와 용인시의 경계가 하천으로 이루어져 있었는데, 그 동쪽에 막을 지어 표계(表界)로 삼아 동막이라 했다는 설과 어느 효자가 마을 동쪽에 막을 짓고 시묘하여 동막이란 설, 그리고 병자호란 당시 청나라 군사와 큰 전투를 벌일 때 군대 막사가 무수히 많아서 동막이라 했다는 설 등이다.

『용인현읍지』에는 험천(險川)으로 기록되어 있다. 험천은 우리말의 고어 ‘머흐다’라는 말의 한자음 표기이다. 즉 ‘험하다’는 뜻의 머흐다 + 내[川]가 합성되어 ‘머흔내’가 된다. 이를 다시 한자로 표기하면 곧 험천이 된다.

지금도 용인시와 성남시 경계 지역에 ‘머내’라는 마을이 있는데, 이 머내가 ‘머흔내’의 변음이다. 즉 머흔내가 줄어서 ‘먼내’가 되고 이것이 다시 변음되어 ‘머내’가 된 것이다.

[자연환경]

동막천이 흐르는 동천동은 서고동저의 지형을 이루어 모든 하천이 서쪽에서 발원하여 동쪽으로 흐른다. 즉 백운산-광교산-형제봉을 잇는 형제봉 산계에 의해서 서쪽 의왕시와 경계 지역이 높고, 신갈단층선의 영향으로 동쪽이 낮다.

이 단층선 사이를 남북 방향으로 탄천이 흐르는데, 동막천은 이 탄천의 주요한 지류 중의 하나이다. 촌락들은 동막천 주변의 곡지에 분포하는데, 풍화산물의 퇴적 지역이 좁아 답작 지역이 낙생저수지 인근에 소규모로 분포한다.

특히 의왕시 및 수원시 경계에 위치한 백운산·광교산·형제봉 들은 500~600m 내외의 구릉성 산지로 연봉 형태로 남북으로 나란히 연이어 있고 산세가 가파르고 계곡이 깊어 안부(鞍部)의 발달이 미약하다.

동막천의 최상류에 위치한 곡현에서 의왕시 학의동 송말로 넘어가는 고분재가 유일한 고개이다. 동막천 주변의 구릉성 산지의 암석은 선캄브리아기의 흑운모편마암이고 하상은 제4기 충적층으로 덮혀 있다.

[현황]

동막천 상류에는 곡현·배나무골·샘골·언덕말·장의마을이, 중류에는 손기마을이, 하류에는 동막골·머내마을이 위치하고 있다. 최상류에 위치한 곡현은 고분재가 있어서 붙여진 지명이다.

언덕말에는 별장과 문화주택이 증가하고 있다. 동막천의 중류에는 낙생저수지와 낙생유원지가 위치하여 음식점들이 연이어 분포하고 있다. 옛날에는 산골 마을로 상공업의 발달이 극히 미약했으나 최근에는 산수가 좋고 각종 음식점이 산재하여 인근의 서울, 성남, 수원 등지에서 먹거리를 즐기려 찾아오는 사람이 많다.

하류 성남시와의 경계에는 진로아파트, 현대아파트 등이 있으며, 이밖에 대한물류센터, 동경엘렉트론코리아, SKM, 울엄마식품, 한국금속공업, 엔시테크놀로지, 대림섬유 등의 제조업체가 들어서 있다. 문화유적으로는 곡현에 대마도 정벌 시 무장인 이종무 장군묘, 손기마을에 황림 묘이완 충신정려문이 있고, 이밖에 보호수로 동천리 은행나무 등이 있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2.03.30 [명칭유래] 오타 <변경 전> 즉 ‘험마다’는 뜻의 머흐다 + 내(川)가 합성되어 ‘머흔내’가 된다. <변경 후> 즉 ‘험하다’는 뜻의 머흐다 + 내(川)가 합성되어 ‘머흔내’가 된다.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