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데이터
항목 ID GC07200791
한자 李橚
영어공식명칭 Lee Suk
분야 역사/전통 시대,성씨·인물/전통 시대 인물
유형 인물/문인·학자
지역 경상남도 함양군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김동석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활동 시기/일시 1728년 - 이숙, 정희량의 난이 발생하자 친족 8명과 더불어 창의하여 난을 저지
추모 시기/일시 1892년 - 이숙·이진·이한필 정려비를 세움
출생지 경상남도 함양군 병곡면 송평리 지도보기
사당|배향지 이숙·이진·이한필 정려비 - 경상남도 함양군 병곡면 함양남서로 1734[병곡면 송평리 393]지도보기
성격 충신
성별
본관 성주

[정의]

경상남도 함양군 출신으로 조선 후기 정희량의 난에 창의한 충신.

[가계]

이숙(李橚)의 본관은 성주(星州)로, 고은(孤恩) 이지활(李智活)과 송계(松溪) 이지번(李之蕃)의 후손이다. 동생은 이진(李榗), 아들은 이한필(李漢弼)이다. 성주이씨 집성촌인 함양군 병곡면 송평리에서 태어났다.

[활동 사항]

1728년(영조 4) 이인좌(李麟佐)[?~1728]의 난이 발생하자 이와 공모한 정희량(鄭希亮)[?~1728]이 거창을 함락시키고 청주의 반란군과 합세하여 팔량치(八良峙)를 넘어 함양으로 들어오려고 하였다. 당시 군수인 박사한(朴思漢)이 군민과 함께 싸웠으나 버티지 못하고 도망하였다. 이때 이숙은 동생인 이진(李榗), 아들 이한필(李漢弼)과 함께 친척인 이회(李檜)·이예(李梲)·이노(李櫓)·이담(李橝)·이혜(李橞)·이성한(李星漢)과 더불어 창의하여 300여 명을 모병하여 서리산[상산(霜山)] 아래 매복시켰다. 운봉(雲峰)의 영장(營將)인 손명대(孫命大)[1675~1733]에게 반란군이 함양으로 들어올 때 공조하기로 비밀 통지하여 협조하였다. 반란 진압 후에는 군수 박사한에게 돌아오기를 청하고 군정을 안정시켰다.

[상훈과 추모]

1892년(고종 29)에 정려를 세울 것을 명하여 이숙·이진·이한필 정려비함양군 병곡면 송평리에 세웠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