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동지도』 「함양군」 이전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7200264
한자 海東地圖咸陽郡
분야 역사/전통 시대,문화유산/기록 유산
유형 유물/서화류
지역 경상남도 함양군
시대 조선/조선 후기
집필자 김재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문화재 지정 일시 2008년 12월 22일연표보기 - 『해동지도』, 보물 제1591호로 지정
현 소장처 규장각한국학연구원 -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1[신림동 산 56-1]
성격 고지도
관리자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문화재 지정 번호 보물

[정의]

1750년대 초에 제작된 회화식 군현지도집 『해동지도』에 수록된 경상남도 함양군의 지도.

[개설]

『해동지도(海東地圖)』는 새롭게 그려진 것이 아니라 이전에 비변사에서 제작한 지도를 참고하여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충청도, 평안도, 함경도 군현지도에는 비변사지도를 참조하여 수정하였음을 나타내 주는 쪽지가 첨부되어 있다. 지도에 수록된 내용에 있어서도 서로 다른 시기적 내용을 담고 있다. 그러나 경기도, 경상도의 모든 군현과 전라도 일부 군현의 경우에는 수록 내용이 공통적으로 발견된다. 통일성을 갖춘 군현지도의 내용은 대체로 1748년에서 1750년까지의 상황이 반영되어 있다.

[형태 및 구성]

『해동지도』는 8책으로 구성된 채색필사본으로 크기는 47×30.5㎝이다. 대부분 도지도, 군현지도, 도내 군사적 요충지의 지도 순으로 편집되어 있으며 지도의 여백에 지지가 요약되어 있다. 이 지도집에는 조선전도, 도별도, 군현지도뿐만 아니라 세계지도, 외국지도, 관방지도 등도 포함되어 있다.

「함양군」지도에는 남계서원(灆溪書院), 주서원(洲書院), 백연서원(栢淵書院) 이 나타나 있는데, 계서원남계서원(南溪書院), 주서원은 당주서원(溏洲書院)으로 추정된다. 남계서원은 1552년(명종 7)에 세워져 정여창, 강익, 정온, 유호인을 배향하였던 서원이다. 당주서원은 1581년(선조 14)에 세워져 1660년(현종 1)에 사액되었다. 백연서원은 1670년(현종 11)에 세워져 최치원김종직을 배향하였던 서원이다. 읍치 북쪽 백전면에 있었던 영은사(靈隱寺)는 절 터만 있고, 부근에 함양 백운암 영은사지 승탑군이 남아 있다. 읍치 오른쪽에는 찰방역으로 14개의 속역을 거느렸던 사근역이 확인된다.

[특징]

함양군은 1729년(영조 5)에 부(府)로 승격되고, 1788년(정조 12)에 도로 군(郡)으로 강등되기 전까지 함양부였다. 함양군은 지금의 함양군 함양읍·백전면·병곡면·수동면·유림면·휴천면을 포함하는 지역이었고, 읍치는 함양읍 상림 일대에 있었다. 지도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바와 같이 함양군은 사방 산으로 둘러싸인 분지이다. 고을 북쪽에 있는 백암산(白巖山)이 진산(鎭山)이다.

[의의와 평가]

『해동지도』는 가장 완성도가 높은 군현지도로, 통일된 체제로 전국의 군현을 묘사하였다. 또한 당시까지 제작된 모든 회화식 지도의 기법을 포함하고 있어 조선 후기 군현지도집의 발달 과정을 보여 주는 중요한 자료이다.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