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풍산홍씨 이전항목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902585
한자 豊山洪氏
영어의미역 Pungsan Hong Clan
분야 성씨·인물/성씨·세거지
유형 성씨/성씨
지역 충청북도 충주시 노은면 수룡리|금가면 잠병리|월상리
집필자 최일성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세거지 충청북도 충주시 노은면 수룡리|금가면 잠병리|월상리
집성촌 충청북도 충주시 금가면 잠병리
입향시기/연도 1600년대 초
성씨시조 홍지경
입향시조 홍집

[정의]

홍지경을 시조로 하고 홍집을 입향조로 하는 충청북도 충주시 세거 성씨.

[연원]

풍산홍씨홍지경(洪之慶)을 시조로 한다. 홍지경은 1242년(고종 29) 문과에 장원으로 급제하고 국학직학을 역임한 인물로 풍산으로 이주하여 정착하면서 후손들이 풍산을 본관으로 삼게 되었다. 풍산홍씨는 고려시대 홍유(洪有) 등 대제학 4명을 배출했고, 조선시대에는 문과 급제자 128명, 무과 급제자 4명, 왕비 1명, 재상 4명, 공신 1명, 청백리 7명을 배출했다.

충주에 입향한 풍산홍씨는 수운판관을 지낸 홍박(洪溥), 남원부사를 지낸 홍탁(洪濯), 이천부사를 지낸 홍만운(洪萬運), 홍문관교리를 지낸 홍만수(洪萬遂), 승문원저작을 지낸 홍만통(洪萬通), 의정부사인을 지낸 홍만우(洪萬遇), 전라감사를 지낸 홍주삼(洪柱三), 예산현감을 지낸 홍주문(洪柱文), 사간원헌납을 지낸 홍주진(洪柱震) 등을 배출했다.

[입향경위]

문경공 홍이상(洪履祥)의 6형제 중 셋째 아들 홍집, 다섯째 아들 홍박(洪溥), 여섯째 아들 홍탁(洪濯) 삼형제가 1600년대 초 충주로 이주하여 정착하면서 세거하게 되었다. 그 후 홍이상(洪履祥)의 둘째 아들 홍입(洪雴)의 4세손으로 홍문관교리를 지낸 홍중현(洪重鉉)이 1700년 초에 충주로 이주하여 정착하였다.

[현황]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충주시에 거주하는 풍산홍씨는 2000년을 기준으로 178가구, 496명으로 조사되었다. 2008년 현재 세거지 별 분포를 보면 노은면 수룡리에 13가구, 금가면 잠병리월상리에 10여 가구가 세거하고 있다.

[관련유적]

홍이상을 배향한 하강서원홍이상을 기리기 위해 건립된 모현정(慕賢亭)충청북도 충주시 금가면 하담리에 있고, 홍만종 묘와 홍중하 묘가 충주시 금가면 도촌리에 있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