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목차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1902576
한자 全州柳氏
영어의미역 Jeonju Yu Clan
이칭/별칭 팔봉유씨
분야 성씨·인물/성씨·세거지
유형 성씨/성씨
지역 충청북도 충주시 대소원면 문주리|살미면 토계리
집필자 최일성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세거지 충청북도 충주시 이류면 문주리|살미면 토계리
집성촌 충청북도 충주시 이류면 문주리
입향시기/연도 1600년대 초
성씨시조 유습(柳濕)
입향시조 유영길

[정의]

유습을 시조로 하고 유영길을 입향조로 하는 충청북도 충주 세거 성씨.

[연원]

전주유씨는 유습(柳濕)을 시조로 한다. 유습(柳濕)이 고려 말에 완산백에 추봉되면서 후손들이 유습(柳濕)을 시조로 하여 전주(옛 이름은 완산)를 본관으로 삼게 되었다. 전주유씨는 조선시대에 문과 급제자 89명, 재상 1명, 공신 2명, 대제학 4명, 청백리 10명을 배출했다. 충주에 입향한 전주유씨의 대표적 인물은 강원감사를 지낸 유항(柳恒)이다.

[입향경위]

이조참판을 역임한 유영길(柳永吉)광해군이이첨 등 대북 세력을 피하여 현 충주시 대소원면 문주리로 낙향하면서 후손들이 세거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한강 상류에 위치해 물길이 편리한 현 충주시 엄정면 목계리로 왔으나, 당시 목계가 상인들로 번잡한 포구였으므로 후손을 위하여 현 충주시 대소원면 완오리, 현 괴산군 감물면 이담리를 거쳐 다시 산수가 좋은 현 충주시 대소원면 문주리로 옮겨 정착하게 되었다.

[현황]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2000년 기준 충주시에 거주하는 전주유씨는 176가구, 507명으로 조사되었다. 2008년 현재 전주유씨는 세거지인 대소원면 문주리 팔봉살미면 토계리에 30여 가구를 비롯하여 충주시 일원에 살고 있다.

[참고문헌]
[수정이력]
콘텐츠 수정이력
수정일 제목 내용
2013.08.19 [정의[연원] 수정 <변경 전> 유량재를 시조로 하고/ 전주유씨는 유량재를 시조로 한다. 유량재는 문화유씨의 시조 유차달(柳車達)의 9세손 유순(柳淳)의 여섯째 아들이다. 유량재의 증손자 유습(柳濕)이 고려 말에 완산백에 추봉되면서 후손들이 유습(柳濕)을 중시조로 하여 <변경 후> 유습을 시조로 하고 / 전주유씨는 유습을 시조로 한다. 유습(柳濕)이 고려 말에 완산백에 추봉되면서 후손들이 유습(柳濕)을 시조로 하여
이용자 의견
류** 전주류씨는 백제 때 사천왕사를 건축하러 일본에 건너간 류중광(柳重光)은 전주류씨이며, 고려 때 평장사를 한 전주류씨 류방헌 묘지명에 기록된 류방헌의 증조부 류기휴(柳基休)는 신라 때 각간(角干) 벼슬을 하였습니다. 문화류씨는 고려 왕건 때 창성된 성씨이므로 전주류씨는 문화류씨와 아무 연관이 없으니 류양재가 시조라는 내용을 정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 답변
  • 디지털충주문화대전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해당 부분 확인 후 수정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2013.08.19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