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렉토리분류

메타데이터
항목 ID GC07201340
한자 咸陽栢淵里 石造佛坐像
분야 종교/불교,문화유산/유형 유산
유형 유물/불상
지역 경상남도 함양군 함양읍 함양로 1045[백연리 249-4]
시대 고려/고려 전기,고려/고려 후기
집필자 김연진
[상세정보]
메타데이터 상세정보
현 소장처 함양고등학교 - 경상남도 함양군 함양읍 함양로 1045[백연리 249-4]지도보기
성격 불상
재질

[정의]

경상남도 함양군 함양읍 백연리 함양고등학교에 있는 고려 시대 석조불좌상.

[형태]

함양 백연리 석조불좌상은 현재 함양고등학교 교정 내에 있다. 원 소재지는 알 수 없으며 언제 함양고등학교로 이운되었는지에 대해서도 알 수 없다. 하나의 돌에 대좌와 불상을 함께 조각하였는데, 대좌는 파손되었고, 왼손 일부도 파손되어 현재 상태는 좋지 않다.

얼굴이 신체에 비해 크고 길며 어깨가 좁아 신체 비례가 맞지 않다. 머리는 민머리로 머리 정상에는 육계(肉髻)가 있다. 이마 중앙에는 백호(白毫)를 넣었던 구멍이 있다. 눈은 시멘트로 메운 후 다시 그려 넣은 것으로 보인다. 코와 귀는 파손되었으며 입술은 훼손되어 선명하지 않다. 착의는 한쪽 어깨에 대의를 걸친 편단우견으로 옷 주름이 사선으로 규칙적으로 내려오고 있다. 오른손은 무릎 위에 올려 손바닥을 펴고 있는데, 음각으로 4개의 선만 그어져 있어 사실적이지 않다. 하반신과 대좌는 깨져 원형을 알기 어렵다.

[특징]

함양 백연리 석조불좌상함양군 우명리 승안사 터에 있는 함양 승안사지 석조여래좌상[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33호]과 매우 유사한 형태를 보이고 있다. 크고 긴 얼굴, 좁은 어깨, 한쪽 어깨에만 옷을 걸친 편단우견, 신체에 비해 작은 손 등이 그것이다. 따라서 함양 백연리 석조불좌상의 제작 시기는 함양 승안사지 석조여래좌상과 비슷한 고려시대인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등록된 의견 내용이 없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로 이동